❏ 기술개요
- 다량교통수단인 철도교통의 선로 포용량 한계로 대량의 여객 또는 화물운송이 요구되어 디젤전기기관차의 대형화(고마력화)와 고속화 추세에 따라, 글로벌 철도차량 원제작사의 생산 중단으로 외자 수입 대체가 불가하여 국산화 개발이 요구돠었음
- 외자 순정품의 소재, 부품, 장비의 현대화와 기술 신뢰성 확보를 위한 3D 역설계, 원자재 분석, 생산, 시험검사, 현차(영업운전) 검정 등 품질확보를 위한 일련의 과정을 거쳐 국산품을 개발하므로서, 기술 우위 확보와 역수출을 통한 외화 획득은 물론, 유지보수 자립도 완성에 기여.
❏ 기술특징
- 운영 및 유지보수에 있어 모니터링한 핵심사안에 대하여 소재 재질 개선
- 베어링 마찰면과 접촉되는 지지링과 앤드캪의 강도 향상을 위한 특수열처리 적용
- 축상 내 윤활유 적정 공급량 측정을 위한 자체시험기(속도가변형) 개발 검사
- 베어링 수명 계산으로 케이지의 회전 유연성 최적화
- 온도테이프를 부착하여 저온에서의 열전도 확인
- 철분 함유량 측정을 휘한 윤활유 시험검사
- 화물 및 여객열차 영업 견인시운전을 통한 착안사항 모니텅링
- 부품의 Life Cycle 주기 산정
- 제작도면 및 표준규격서 개선 보완. 끝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