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장제작된 강형의 주거더와 가로보를 현장반입하여 격자배치시켜 조립한 후 철근조립 및 콘크리트 타설, 양생한 후 주거더 하부에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여 단면강성을 증진시킨 강합성 하로판형교로서, 주거더 하부에 강연선의 긴장력을 도입하여 강성을 증가시킴으로서 주거더 및 슬래브의 형고와 자중을 최소화시켜 형하공간 및 통수단면 확보에 유리한 “저형고-장경간 교량공법”
주요 특징
- 주거더 하부에 가로보를 연결하여 철근/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제작하는 강합성교량구조
- 주거더 하부에 강연선의 긴장력을 도입하여 단면강성을 증가시켜 구조적 안정성이 뛰어나며, 처짐이 적어 열차운행 시 승차감확보에 유리함
- 저형고 공법으로 기면상승 없이 형하공간을 확장하여 통수단면 확보에 유리
- 강교 공장 제작으로 품질확보에 유리하며 시공 공정이 단순하여 공정관리에 유리
- 강합성단면+강연선긴장으로 소음 및 진동 저감효과가 우수하고 비틀림강성이 우수
- 강형을 콘크리트로 피복하여 교량의 유지보수에 유리
- 간결한 구조의 저형고 하로형 교량으로 미관이 수려함
- 교량에 전철주 기초를 일체화하여 별도의 전철주 시공을 위한 구조물 설치 불필요
- 다수 설계 및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성 및 시공성, 경제성 확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