(1) 기술 원리
헬름헬츠 공명원리를 적용한 방음패널 내 공명부를 통하여 원하는 소음 음역대에 대한 차음성능을 확보하면서, 통기부를 통하여 공기의 자연순환이 가능하다.
(2) 풍하중 저감 흡음형 방음패널 핵심 성능
● 공명원리를 이용한 차음성능 확보 :
방음패널 내부에 헬름헬츠 공명원리의 적용으로 소음원의 위상차를 이용함으로써 소음을 상쇄할 수 있는 공명부를 적용하여 기존 반사형 또는 흡음형 방음패널과 유사한 차음성능을 확보하고 있다.
● 열차 운행 안전성 확보 :
방음패널의 통기부를 통하여 혹서기 뜨거워진 공기의 자연순환뿐만 아니라 열차 통행 시 발생되는 공기 흐름(열차풍)의 순환으로 방음벽 구간 내의 열섬현상을 저감시켜 레일에 부하되는 온도를 저감시켜 열차 운행 안전성 확보가 가능하다.
● 방음터널 내화대책 확보 :
방음터널 측면부에 적용할 경우 방음패널의 통기부를 통하여 방음터널 내외부 공기의 자연순환이 가능하여 상시 미세먼지와 분진 해소에 따른 공기질 개선뿐만 아니라 화재시 온도저감과 연기 감소를 통하여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.
● 구조안전성 향상 :
교량구간의 방음벽에 적용 시 풍하중 저감을 통하여 구조안전성 확보뿐만 아니라 상부구조와 교량받침 보강을 최소화하여 공사비 절감이 가능하다.